경제

한국 EV 산업, 미국 IRA 규정 발표에 긍정적으로 반응

지 PD 2023. 4. 1. 16:43
728x90

미국 재무부가 3월 31일 발표한 인플레이션 축소법 (IRA) 보조금 세부 규정에서 한국 정부의 의견이 반영되었다고 밝혔습니다. 한국 산업통상자원부는 발표를 환영하며 이는 한국의 배터리 및 소재 기업들에게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미국과의 배터리 공급망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.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, EV 제조업체는 북미에서 생산된 배터리 구성 요소를 사용하고 미국 또는 자유 무역 협정 (FTA) 파트너 국가에서 채광 및 가공된 핵심 광물을 사용해야 7,50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그러나 규정에는 양극재를 배터리 구성 요소로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 소재 기업들은 양극재를 국내에서 가공하고 여전히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새로운 규정에 따라, 한국 배터리 산업은 국내에서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으며 미국에서 양극과 음극을 생산하기만 하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 규정은 또한 미래에 다른 국가가 FTA 파트너 국가 목록에 추가될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습니다.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달 초 KOTRA와 대한무역협회와 함께 IRA 관련 기업 브리핑 세션을 개최할 계획입니다. 새로운 규정은 4월 18일부터 시행됩니다.

전반적으로, 한국 정부는 새로운 IRA 규정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, 이는 배터리 및 소재 산업에 이익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과의 배터리 공급망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.

728x90